비코는 과거 가설에 의존한 역사학은 비판되어야 하고 신화를 인간역사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비코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며 방법론적인 그의 생각을 잘 나타내어 준다.
비코의 역사발전 이론은 인간정신의 자기규정화라고 설명될 수 있다. 즉,
2. 비코의 나선형적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역사는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이다. ‘발견되어져야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서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역사다. 달리 말하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는 데, 그것은 스스로는 표상할 수 없고 인간의 정신활동을 통해서 표상된다. 따라서 역사는 진리
순환론은 역사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를 낳았다.
<#표1.> 유가의 시기
여명기
본 시기
황혼기
첫 번째 유가
4백 년
4천 년
4백 년
두 번째 유가
3백 년
3천 년
3백 년
세 번째 유가
2백 년
2천 년
2백 년
네 번째 유가
백 년
천 년
백 년
3)고대의 중동
인도 사상에 나타나는 요소들
비코는 카라파의 각종 전투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국제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그로티우스를 비롯한 여러 법철학자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법철학 연구는 그의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코의 유명한 저서로는 『새로운 과학(Scineza Nuova)』,『자서전』이 있다. 비
비코의 사상과 예이츠
※ 비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무조건적으로 비코와 예이츠를 비교하기보다는, 비코의 사상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그에 대한 각주의 형식으로 글을 진행시키도록 하였습니다. 예이츠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 하에 예이츠의 기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 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생활하던 당시 사회는 거의 그리스도교적 분위기라는 점과 하느님은 진리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원리와 인간의 유일한 목적은 초자연적인 차원보다는 자연적인 차원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앙과 이성의 완전한 조화를 추구”하며 신
사관이 필요할 것이며 이에 ‘문명사관’은 그 대안 중에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
2. 문명의 의미
문명사관에서는 먼저 문명이란 무엇인가가 문제된다. 문명과 문화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문명과 문화는 서로 혼용되는 경우도 많지만 문명은 기본적으로 야만과 대립되는 개념이고 문화는 자연에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